인생 공부 74화 - 인생을 즐겁게 사는 7가지 방법 내 생각 정리

팟캐스트 URL (http://www.podbbang.com/ch/14189)

작은 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 필요한 것

  • 학습 역량
  • 리스크 매니지먼트(관리)
  • 멀티 플레이어
  • 독해력 (문해력)
  • 멘토

그래서 나한테는 각 항목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우선 학습 역량과 독해력은 어느 정도 비슷한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이전 팟캐스트 이름인 영독공, 즉 영어와 독서 그리고 공부를 꾸준히 해서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할 수 있다.
나는 그래서 현재 잘 하고 있는가?
  • 회사 및 진짜 영어(Speaking)을 위해서 일빵빵 팟캐스트를 매일 꾸준히 듣고 있다.
    • But, 기초라는 안도감 때문인지 복습을 열심히 하지는 않는 것 같다.
  • 독서 역시 책만 사놓고 열심히 하지 않는다.
    • 태블릿이나 휴대폰 유튜브나 웹서핑 시간을 독서로 줄이고, 스위처가 오면 자기 전에 조금 조금씩이라도 독서 하자.
    • 그리고 중요한 것은 서평을 써볼 것...

해당 회차에서 말하는 리스크 매니지먼트(Risk management)는 작은 기업이나 스타트업은 잘못된 내용이나 오번역 등을 실행하게 되면 속된 말로 망할 수 있으므로 선택에 신중해야한다로 기억한다 (이런 뉘앙스가 아니었을 수도 있다... 기억이 정확하게 나지 않는다)
  • 마찬가지로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하려면 내가 하는 일에 대해서 잘, 아주 잘 알아야 한다.
  • 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기 때문에 내가 Ownership을 가지고 있는 Code 및 Flow에 대해서 잘 알아야하고
  • 그에 따른 비지니스 관련된 내용도 잘 알아야 한다.
  • 즉, 내 경우는 학습 역량이 뒷받침 되면 리스크 매니지먼트도 자연스럽게 향상 될 것으로 생각된다

회사에서는 내가 하고 싶은 일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멀티플레이어, 즉 기민하게 유연성 있게 움직일 수 있어야한다.
  • 당장 나부터도 Machine learning 관련 연구를 하고 싶었지만 현재는 Engineering에 가까운 데이터 전처리 및 생성, 분석을 하고 있다.
  • 다만 멀티플레이어 능력도 중요하지만, 내가 팔릴 수 있는 혹은 매력을 만들 수 있는 한가지는 꼭 전문성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즉, 어설프게 여러 가지 어중이떠중이로 아는 것이 아니라 한 분야의 전문가이면서 기민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마지막으로, 내가 느끼기에 우리 팀은 좋은 멘토분들이 계신다. 도메인 지식 측면에서 그리고 인간적인 사회 선배 측면에서도...
그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잘 흡수할 수 있도록 성장하자

인생이란 내가 오너면서 또 직원인 비지니스라는 말이 멋졌다! 경영을 잘해보자

그런데 써놓고 보니 해당 회차 제목과 내용이 맞지 않는 것 같다. 제목이 한 화씩 밀린 건지 아니면 제목 작성이 잘못된 것인지 다음 화를 들어보면 알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