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발자 채용이 늘어나면서 덩달아 많은 관심을 받게된 컴퓨터 과학의 한 갈래는 단연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일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코딩 테스트를 여러가지 목적으로 필수적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테스트에서 활용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은 취업 준비생 또는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필수불가결한 내용이 되었다.

단순히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해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아예 코딩테스트를 타겟으로 출판된 책들도 다수 있다. 그러면 기존에 출판된 코딩테스트 대비 또는 자료구조/알고리즘 책과 본 도서의 차이는 무엇일까? 책에서 다루는 주제는 기존의 출판된 책들과 크게 다르지 않거나 오히려 책의 두께가 얇은 편이므로 일부 빠지는 내용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자주 출제되는 유형은 대부분 다루고 있으므로 그 부분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통해서 코딩 문제를 해결하는 루틴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장점이라고 생각된다.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 중 일부는 종종 생각도 하기 전에 코드를 쓰려는 나쁜 습관이 있다 (내 얘기다). 이것은 굉장히 나쁜 습관이며 프로그래밍은 생각과 고민을 굉장히 많이하고 작성하기 시작해야한다. 알고리즘 문제 풀이는 서비스 코드에 비해서 단편적인 코드 작성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런 연습을 하기에는 최적의 조건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생각없이 문제를 푸는 경우 문제를 본다 -> 코딩을 한다 -> 채점을 하고 나서 시간/공간 복잡도를 생각해본다의 순서인데 책에서는 이것을 제한사항을 생각하고 시간/공간 복잡도를 고려해서 아이디어를 도출 후 코드를 작성하고 마지막으로 테스트까지 해보는 구조화된 루틴을 제공하고 있다.

문제의 제한사항은 매우매우 중요한 조건이지만 문제 풀이자들이 가끔 놓치는 경우가 많다. 특히 Integer의 범위 조건이나 정렬의 유무 등은 문제 풀이를 진행함에 있어서 매우 치명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항상 미리 잘 정리 후 문제 풀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에서는 해당 부분을 가장 먼저 진행하고 아이디어 도출을 시작한다

예제의 문제는 브루트 포스하게 푸는 아이디어로 충분히 해결가능하므로 다른 아이디어는 없지만 같은 문제라도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공간 복잡도를 고려하여 사전에 문제 풀이를 설계하는 과정을 거치게된다

문제 풀이 설계 이후 그 때서야 비로소 코드를 작성한다. 코드는 사실 아이디어를 그저 옮기는 것이므로 앞에서 고민과 생각을 많이하고나면 크게 어렵지 않게 옮길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코드 작성을 위한 언어의 문법 기본을 알고 있어야한다)

마지막으로 엣지 케이스를 놓치는 지 아닌 지에 대해서 테스트 케이스를 검토하며 루틴을 마치게된다.

우선 책이 그렇게 두껍지 않다. 자료구조/알고리즘 개론서는 두꺼운 경우가 많아 부담스러울 때가 있는데 그런 부분을 덜었다고 본다. 두껍지는 않지만 빈출되는 내용은 거의다 커버하고 있다. 특히 각 유형별로 비슷한 유형의 리트코드 등의 문제풀이 사이트들도 제공하므로 충분한 연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급하게 코딩 테스트나 이직 준비를 하는 사람들에게 간지러운 부분을 해결해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