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마케팅

인공지능 마케팅

짐 스턴 저/김현정

인공지능이 삼킨 미래 시장, 유효한 차세대 마케팅 툴은 무엇인가

견고한 타깃 마케팅 전략의 초석이 되는 데이터 기반을 제공한다. 이러한 도구를 잘 활용하는 기업만이 미래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하지만 끊임없이 발표되는 데이터 과학의 최신 연구 결과를 따라가기란 벅찬 일이다. 이 책은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머신러닝 등 마케터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인공지능 지식을 훑어보고, 이를 어떻게 실용적이고 전술적으로 십분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인터넷의 마케팅적 가치를 포착한 최초의 전문가로 평가받는 저...

책소개 및 추천대상

AI는 이미 마케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고, 또 그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질 것이 자명하므로 마케팅 전문가라면 AI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기업의 제1 목표는 이윤 창출이므로 데이터 과학자 역시 마케팅과 마케팅 전문가들의 언어와 생각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인공지능 마케팅을 통해서 AI와 머신러닝, 그리고 그것을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여러 사례를 이해할 수 있고, 마케팅 전문가와 데이터 과학자 사이의 거리를 조금 더 좁혀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케팅 전문가와 데이터 과학자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을 세우는 의사 결정권자, 그리고 어떻게 머신러닝을 활용해 마케팅 관련 비즈니스를 적용하는지 궁금한 일반인 역시 추천한다.

인상적인 부분

  • AI라는 마법으로 가득 찬 검은 상자를 열어젖힌 다음 마케팅에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AI를 제대로 이해해야 할 때가 되었다
  • AI와 같은 신기술을 받아들이지 않는 서비스나 기업은 워드 프로세싱이나 데이터베이스 관리, 인터넷 마케팅을 받아들이지 않는 쪽을 택한 서비스나 기업과 같은 운명을 맞이하게 될 테니 말이다.
  • 인공지능은 커다란 우산이다
    • 시각 인식
    • 음성 인식
    • 자연어 처리
    • 전문가 시스템
    • 감성 컴퓨팅
    • 로봇 공학
  • AI가 지원하는 마케팅 활동
    • 디지털 광고 구매
    • 웹사이트 운영 및 최적화
    • 검색 엔진 최적화
    • A/B 테스팅
    • 이메일 마케팅
  • 데이터 정화(Data cleansing)과 정규화(Normalization)을 위해 얼마나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 쓰레기가 들어가면 쓰레기가 나온다
  • 상관관계 대 인과관계
  • 모든 모델은 틀렸지만 몇 가지는 유용하다

총평

데이터 과학자에게 마케팅 부분, 그리고 아마 마케팅 전문가나 일반인에게 머신러닝 관련 부분은 읽기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도 저자가 예제를 들어가며 쉽게 설명하려는 노력이 많이 보였고, 실제로 교양서라고 해도 이 정도는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은 포함하고 있으므로 더 이상의 타협이 어렵지 않았을까 싶다. 또한, 인용한 논문이나 문서를 굉장히 꼼꼼하게 주석을 달았기 때문에 추가로 깊게 들어가고 싶은 독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 엔지니어로 일하는 처지에서 조금 더 얘기하자면, 학교가 아니라 회사에서 데이터 관련 업무를 하는 직군은 필연적으로 마케팅이나 비즈니스 관련 직군과 일을 하거나 회의가 있을 수밖에 없다.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고, 엔지니어 역시 큰 목표인 이익 창출을 위해서 마케팅에서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한다면 이 책이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줄평

화성에서 온 마케터, 금성에서 온 데이터 과학자 서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양서